신태환

추리소설을 쓰기 위한 자료들을 모아두었습니다.

총기류
2025.06.22 02:44

탄도학에 대한 사고실험

조회 수 473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1.탄도학이란?

 

영역

정의

설명

내탄도학

방아쇠발사 ~ 탄두가 총구를 떠날 때까지 총 내부에서 일어나는 과정

탄이 총에서 어떻게 발사되었는가

중간/전이 탄도학

탄두가 총구 밖 050cm 구간을 지나며 안정화되는 단계

탄두가 총구를 벗어나는 찰나의 순간

외탄도학

공기 중을 비행하는 동안의 궤적·풍향·중력 영향

탄이 날아가는 궤도와 방향

말단탄도학

탄두가 목표물(인체·장애물)에 충격한 뒤 일어나는 일

탄이 인체에 충돌한 후 어떻게 반응했는가

 

 

탄도학을 가장 간단히 정리하면 위 표와 같이 4단계로 구분됩니다.
특히 ② 중간(전이)탄도학은 ③ 외탄도학과 묶어 설명하기도 하지만, 여기선 과정을 선명히 보이기 위해 분리했습니다.

 

우선 설명을 하기 쉽게 하나 가정을 해봅시다.

 

여러분은 돌격소총으로 특정한 과녁으로 총을 발사를 해봅시다.

이때 격발구에서 총알을 치게 되면서 화약이 폭발하게 되고, 화약의 폭발과 격발구에서 총알을 치면서 발생한 힘에 의해 총알이 앞으로 나가가게 됩니다. 이 과정이 ① 내탄도학입니다.

 

이 총알이 앞으로 나가가는 과정에서 초반부에는 매우 불안정해지게 됩니다. 총알이 위아래로 매우 짧은 시간동안에 흔들리게 되면서 안정이 되어있는 상태로 바뀌게 됩니다. 총알이 안정화되는 과정으로 가기 까지의 과정을 ② 중간 탄도학 혹은  ② 전이 탄도학이라고 합니다.

 

이제 이 총알이 매우 안정적인 형태에서 과녁을 향해 날아가게 되는데,  이 때를 ③ 외탄도학이라고 합니다.

 

종결적으로 이 총알이 과녁에 맞게 되는 순간부터 ④ 말단 탄도학이 됩니다.

 

추리소설에서 가장 자주 쓰이는 단계③ 외탄도학(거리·각도)④ 말단 탄도학(실제 상흔 분석)이며, 이는 실제 사건 현장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2. 내탄도학에 대한 상세 설명

내탄도학에서 가장 관심있게 보는 것은 방아쇠를 발사하는 과정도 있지만, 결국 이것은 어느 총에서 발사가 되었느냐가 주 목적입니다.

 

총알이 어떠한 것을 사용했느냐에 따라 권총인지, 산탄총인지, 돌격소총인지, 저격총인지를 구분합니다.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총구의 구경을 떠올리면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9mm의 경우 주로 권총이며, 12mm이면 ~ 15mm이면 산탄총이며,

주로 시신 안에서 발견하거나 현장에서 발견한 탄환에 의해 어느 총에서 발사되었는지를 특정 지을 수 있습니다.

이는 돌격소총이든, 산탄총이든 모두 상관이 없습니다.

 

내탄도학에서 주로 많이 보는 것은 선조흔입니다.

선조흔(Striation)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면, 총알의 지문과도 같다고 생각하시면 가장 편합니다.

 

항목

설명

정의

총열 내부의 강선(spiral grooves)이 탄두 표면에 새긴 미세한 긁힘 자국

형성 원리

총열 속 강선 + 미세 표면 결함이 탄두에 일종의 지문처럼 전사

감식 목적

회수한 탄두의 선조흔 패턴 용의 총기 총열 패턴 1:1 매칭 발사 총기 특정

즉. 선조흔은 총열의 강선을 통과할 때, 총알과 총에 있는 스틸벽을 스치면서 미세한 흠이 세겨지게 됩니다.

이걸로 인하여 어떠한 총이며, 심지어 총의 기종까지도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똑같은 총으로 발사하면 선조흔은 같은 것은 아니냐?" 라고 말이죠.

아쉽지만 선조흔이 완전히 동일할 확률은 실질적으로 0에 가깝습니다.

 

이는 제조과정 중에 오차가 발생하며, 총을 사용하는 과중 중 마모가 발생합니다. 더 나아가 총을 관리를하기 위하여 청소를 하는데, 이 과정 중 선조흔 자체가 변화하며, 결과적으로 선조흔이 무한대로 조합이 가능하게 됩니다.

아주 낮은 확률로 선조흔이 동일해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선조흔만으로 그 총이 사용되었다라고 보지는 않습니다.

굉장히 드문 케이스를 소개해 주자면, 소음기를 발사하는 경우 선조흔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변수가 항상 존재할 수 있게 되며, 내탄도학으로는 총에 대한 특정만 가능할 뿐 이 증거로 인하여 범인을 잡지는 않습니다.

내탄도학의 목적은 '어느 총이냐?'에 집중하는 것이며, 어느 총이다라고 특정을 지은 그 순간 '내탄도학'의 역활을 마친것입니다.

 

 

 


3. 외탄도학에 대한 상세 설명

외탄도학은 자세히 나누면 위의 표처럼 중간/전이탄도학과 외탄도학으로 나뉘어지지만,

굳이 문단을 나누어서 설명하기에 두 개가 너무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나아가 따로 설명하면 워낙 글의 맥락이 끊기기 때문에 여기에선 통합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외탄도학은 격발된 총알이 표적에 맞기 이전까지를 외탄도학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 총알이 비행을 하고 있는 과정 자체를 외탄도학으로 부르고 있으며, 주로 어디에서 발사하였느냐를 찾는 과정이 외탄도학입니다.

 

총을 발사하게 되면 총알이 불안정한 상태가 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yaw현상이라 부릅니다.

yaw라는 현상은 탄두가 비행 중 축이 기울거나 흔들거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ChatGPT Image 2025년 6월 21일 오후 11_45_22.png

 

 

그럼 이러한 질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모든 총은 yaw 현상이 나타나는가?" 라고 말이죠.

 

모든 총이 yaw현상이 나타 나는것은 아닙니다.

권총은 워낙 저속이기 떄문에 yaw가 발생하긴 하지만 의미가 거의 없거나 매우 짧은 거리이기 때문이고, 산탄총의 경우 펠릿의 경우 퍼져나가면서 쇠구슬이 여기저기 흩어지는 방식이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yaw현상이 관찰이 되지 않습니다. 

속도가 제법 빠른 돌격소총이나 저격총에서는 yaw이 많이 관찰되지만, 산탄총 중 슬러그총은 발생할 수는 있긴 합니다.

탄종

yaw 의미 있음?

이유

권총

거의 없음

낮은 탄속 + 짧은 비행 거리

산탄총

(펠릿)

없음

구조적으로 회전 없음

산탄총

(슬러그)

가능은 하나 미미

회전력 적고, 손상에 큰 영향 X

돌격소총

O (명확)

탄속 빠름 + 회전 충분 + 중거리

저격총

O (크게 관찰됨)

탄속 매우 빠름 + 장거리 + 고정밀

즉. 어느 총인지에 따라 yaw가 발생을 할 수 있고, 하지 않을수 도 있게 되는 것이죠.

 

이제 불안정한 구간을 건너 굉장히 안정적인 형태가 오는데, 이때부터 외탄도학이라고 합니다

외탄도학에서 부터 주 관심사는 "이 총이 어디에서 발사 되었는가?" 에 주로 초점이 맞추어져 있스니다.

 

이걸 찾기 위해 레이저 포인터나 탄도 재구성용 막대(stick, rod), 실을 이용하여 총알이 날아간 궤적(trajectory)을 시각적으로 재현하며 발사 위치, 사격 각도, 사격 거리 등을 유추합니다. 주로 사용하는 장비는 실을 이용하여 찾거나, 레이저를 이용하여 찾게 됩니다만, 보통은 레이저를 많이 이용하기도 합니다.

 

주로 수사기관에서 사용하는 도구는 아래와 같습니다.

장비

설명

Trajectory Rods

총알이 관통한 입구 또는 출구에 삽입하는 금속봉. 탄흔의 각도를 측정하는 데 사용

Laser Trajectory Kit

Rod에 끼우는 특수한 레이저. 실제 궤적을 빛으로 보여줌

Protractors & Angle Finders

탄흔 각도 및 기울기를 측정

Photographic Grid

사진상에서 시각적으로 궤적 재현

 

 
ChatGPT Image 2025년 6월 22일 오전 02_58_06.jpg

(Laser Trajectory)를 통하여 찾는 모습

외탄도학에서는 어디까지 총알이 비행하고 있는 그 순간을 말하고 있습니다.
즉. 총알이 비행하고 있는 과정이며 그 총알이 어떠한 표적 혹은 과녁에게 맞기 전까지의 과정을 이야기하며, 그걸 찾아 그 범인의 위치를 특정하는데 특화가 되어 있습니다.

 

외탄도학을 정말 한줄로 정리하면, '총알의 궤적을 찾는 모험'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4. 말단탄도학에 대한 설명

말단 탄도학은 이제 이 총이 이 사람에게 맞아 어떠한 피해를 입혔는가에 대하여 집중되게 됩니다.

 

여태까지 제가 권총, 산탄총, 돌격소총, 저격총에서 제가 시신반응이나 각 거리별로 대하여 설명한 것 모두 외탄도학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이러한걸 모두 총상 분석 (Wound Ballistics) 이라고 하며, 총상 분석에 대한 주요 내용은 입구창과 출구창이 어떤 모양인지, 고속탄 여부인지, 탄두 파편이 무엇인지, 총상 형상이 무엇인지, 어느정도의 거리에서 발사 되었는지에 대하여 찾게 됩니다.

 

총상 분석에 대한 표

항목

설명

활용

입구창·출구창

크기, 모양, 형태 비교

사격 방향, 거리 추정

Tattooing (화약 화상)

타투잉, 그을음, 화상 유무

사격 거리 추정 (01m)

Cavitation

조직 내부 일시적 공동 (temporary cavity)

고속탄 여부, 탄도 유형 추정

탄두 파편

잔해 위치, 형태

탄종 확인 및 내부 장기 손상 분석

총창 형상

별모양 파열”, 원형, 찢김 등

초근접 사격 여부 구별 가능

 

사격 거리 추정

근거

설명

화약 잔유물 분포 (GSR)

근거리일수록 많이 묻음

Tattooing / 그을음

1030cm 이내에서 보임

열 손상, 함몰창

총구가 피부에 밀착되었을 때

입구창 크기 vs 출구창 비교

거리 멀어질수록 더 구분 가능

 

권총에 대한 사고실험, 산탄총에 대한 사고실험, 돌격소총에 대한 사고 실험, 저격총에 대한 사고 실험 중

사격 거리별 시신 반응, 시체 손상 양산 모두 말단 탄도학에 설명이었습니다.

 

어째서 말단탄도학이라고 처음부터 설명하지 않았냐라고 하신다면, 처음부터 말단 탄도학이라고 이야기를 해버리면 이해하기가 굉장히 힘들기 때문에 가장 이해하기 쉽게 하기 위하여 말단 탄도학이라는 사실 자체를 말하지 않았습니다.

 


5. 참고사항

이제 탄도학에 대한 글을 읽어 보셨다면 이런식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총기사건에 대하여 수사를 하면, 말단탄도학으로부터 시작하여 내탄도학으로 가는 것인가?’ 하고 말이죠.

모든 사건이 다 그러한 것은 아니지만 대체적으로 말단탄도학에서부터 시작하여 내탄도학으로 가는 과정으로 갑니다. 

 

① 「시신이 발생하였고, 이 시신이 어떠한 총상을 입었는지를 가장 처음에 판단

② 「이 총이 어디에서 발사 되었는지를 추정

③ 「어떠한 총에서 발사되었는지를 추정

거의 모든 수사가 위와 같은 방향으로 흘러갑니다.  

 

물론 시신을 발견하기도 전에 탄환이나 총부터 먼저 찾고 특이한 경우도 있긴 하지만 이건 드문 사례입니다.

아주 유능한 경찰이나 경험이 풍부한 경찰의 경우 어떠한 시신을 보자마자 어느 총에서 발사하였는지를 아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 경험이자 직감의 영역이며, 설사 그 직감이 실제 맞다고 하여도 제가 길게 설명한 것과 같이 아주 번거롭더라도 탄도학을 기초하여 찾게 됩니다.

 

굳이 따지자면 탄도학에서 중요한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순위

구분

메모

1순위

말단 탄도학

시신에서 시작하는 단서

2순위

외탄도학

거리, 방향 등 추적

3순위

내탄도학

총기 확보 시만 유효

4순위

중간/전이 탄도학

외탄도학에 포함됨

 

 


6. 마치며

이런말을 하기엔 굉장히 조심스럽지만...

탄도학은 시신이 있거나, 혹은 실제 피해사례(ex : 암살(실패)미수 등)’가 발생하여야지만 비로서 빛을 발하는 학문이 바로 탄도학입니다.

 

제가 취미로 추리소설을 작성하고 있지만, 

소설 중 누군가가 총기류에 의해 사망을 할테지만... 이 학문 자체가 필요 없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탄도학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하면 사망사고나 누군가가 크게 다쳤다고 쉽게 추정이 가능하기 떄문입니다.

 

저는 총기가 허용된 국가에서도 이 탄도학이란 학문이 필요없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제가 속해 있는 대한민국에서도 탄도학이 필요 없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저의 욕심일 수 있지만, 총기로 인하여 무고한 사람의 목숨이 덧없이 사라지는걸 저는 바라지 않습니다.

 


7. 출처

Di Maio, V.J.M. *Gunshot Wounds*, CRC Press, 2015.  

NIJ. Firearms Examinations – Ballistics Overview.  

AFTE Journal, Firearm & Toolmark Section.  

FBI Firearms/Toolmarks Lab Manual, 2021.  

Simpson’s Forensic Medicine, 13th Ed.  

 

 

 


⚠️ 면책 조항

본 글은 문학 창작을 위한 고증 자료이며,

현실에서의 총기 사용, 폭력 행위, 범죄를 유도하거나 정당화하지 않습니다.

글의 정보는 오직 소설적 사실성 강화를 위한 목적으로만 사용되어야 하며,

실제 상황에서의 적용이나 해석은 각자의 판단과 책임에 따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총기류 탄도학에 대한 사고실험 file 신태환 2025.06.22 473
6 총기류 총기류 수사 방법에 대한 사고 실험 신태환 2025.06.21 447
5 총기류 저격총에 대한 사고실험 신태환 2025.06.21 439
4 총기류 돌격소총에 대한 사고실험 file 신태환 2025.06.20 485
3 총기류 산탄총에 대한 사고실험 file 신태환 2025.06.14 520
2 총기류 권총에 대한 사고실험 file 신태환 2025.06.12 465
1 총기류 추리소설 속 총기와 수사의 세계 신태환 2025.06.11 471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